본문 바로가기

= 프로그램

푸바 사용법

출처: http://jjstyle.tistory.com/50?srchid=BR1http%3A%2F%2Fjjstyle.tistory.com%2F50

Windows 7 ultimate K (64bit)에서 아래의 매뉴얼 그대로 다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변경된 부분은 오직 푸바 S/W의 버전이 1.0.3으로 업데이트 되었고, 익스체인지 스킨 버전의 변화는 없습니다.
컴포넌트의 경우 아래의 링크 그대로 적용하였을 때, 아무런 에러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가사 관련하여 
foo_uie_lyric2.dll로 변경되면서 알송실시간 가사(foo_alsong_lyric.dll)를 설치하지 않아도 가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확인해보지는 않았지만 자막을 끌어오는 서버도 늘어난 것 같고, 한글 자막도 잘 가져옵니다. 또한 기능적으로도 추가된 부분이 많은 듯 싶습니다. 사용하시는데 문제는 없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도 알송 실시간 가사를 사용하시려면, 아래의 설명대로 적용하시고, foo_uie_lyric.dll파일이 foo_uie_lyric2.dll로 변경되면서 따로 삭제하실 필요는 없지만, 패널에는 적용되지 않고, 새로운 창으로 확인가능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foo_uie.lyric2.dll 파일을 삭제하고, 재실행 해보면, lyric show panel에 아무런 가사도 보이지 않는데, 이때 오른 클릭하여 패널 추가에서 알송을 추가해 주시면 이전과 같이 lyric show panel을 통해 알송 가사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테스트하여 확인한 내용)


짧은 내용의 덧붙임이지만, 테스트 후 이상없음을 확인하고 포스팅하는 것이니, 다시 한번 천천히 따라해 보시고,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푸바의 설치방법과 플러그인 스킨 중 하나인 익스체인지의 설정 및 사용법에 대하여 설명 하고자 합니다.
다시 한번 푸바를 간략히 소개하자면, 단순히 음악을 듣기 위해서가 아니라 음악에 관련된 여러 정보를 다양한
포맷으로 보여주고, 파일의 관련 태그나 변환 등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는 음악 관리 프로그램 입니다.

전문가 분들은 입맛에 맞게 프로그램 자체를 자유자재로 변환시키는 분들도 있는데, 깊숙히 들어가면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내용이 있어서 머리가 아파지니까, 웹을 통해 얻은 짧은 지식으로 제가 아는 부분까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스킨들도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지만, 익스체인지 스킨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 PART 1, 2는 블로거 뒤뚱님 포스트의 내용을 바탕으로 재가공 하였음을 밝힙니다.
출처: http://wwaw.tistory.com/39

 
  2010.4.17  업데이트 내용

  1. 소프트웨어 및 컴포넌트가  업데이트 되면서 script error 및 부분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듯 하여 최신 파일들을 재설치하면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저의 경우 아무런 Error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2. 이전에 발생한 오류가 수정된 경우 내용을 삭제하는 등 바뀐 부분에 대해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3. 오류 등 설치에 문제가 발생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PART 1에 링크된 최신 파일로 재설치를 권장합니다.

  4. 소프트웨어 및 컴포넌트는 업데이트 되었지만, 제가 사용하는 것들은 크게 바뀌지 않아서 버전이 업데이트 되었을 뿐,
     설치 및 세팅에 큰 변화는 없습니다.

  ※ 참고

   - chron flow는 저의 경우 sort 및 group 옵션을 %directoryname% 으로 사용합니다.
   - 파일 재생시 원하는 태그가 나오고, 올바르게 그룹핑되고, 이미지가 제대로 보이게 하는 등 입맛에 맞게 바꾸기 위해서는
      라이브러리로 지정된 폴더의 파일들의 태그 및 이미지 그리고, Preference를 통해서 변경해야 하는 부분들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설치를 마치셨다면 검색을 통해 충분히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그래도 질문 주시면, 아는 부분까지는 해결하실 수 있도록 답변 드리겠습니다.





-PART 1 푸바 다운로드 및 설치-

접기

우선 아래의 파일들을 임의의 폴더에 모두 다운로드 받습니다.  아래의 1번을 제외하고 모두 압축파일이니 winrar와 같은
압축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1. 푸바2000 v.1.0.3 다운로드 (출처: http://foobar2000.org) - 2010.7.11 (업데이트 되었음)
2. 플러그인 exchange v.3.6 다운로드 (출처: http://br3tt.deviantart.com) - 2010.7.11 (변화 없음)
3. exchange v.3.6 컴포넌트 다운로드 (출처: http://br3tt.deviantart.com) - 2010.7.11 (변화 없음)
4. exchange v.3.6 폰트 다운로드 (출처: http://br3tt.deviantart.com) - 2010.7.11 (변화 없음)



모두 다운로드 받았다면, 위와 같이 총 4개의 파일이 보입니다. (푸바의 경우 1.0.3으로 업데이트 됨)




exe파일을 제외한 3개의 파일을 각각 폴더에 풀기 옵션을 통해 압축해제하면, 위와 같이 3개의 폴더가 생기겠죠.
그럼 필요없는 3개의 zip 파일은 삭제하세요.



1. 푸바2000 프로그램 설치

- foobar2000_v1.0.2.1.exe 파일을 실행하여 푸바를 설치합니다.
- 우선은 크게 건드릴 것이 없으니, 모두 next를 눌러서 설치를 완료합니다.
- Run의 체크를 해제하여 실행하지 않습니다. 우선 완료만...

2. 플러그인 익스체인지 스킨 설치

- Xchange_3_6_0h_by_Br3tt 폴더를 열어서 안에 있는 Xchange 폴더를 오른클릭하여 복사 또는 잘라내기 합니다.
- 아래와 같은 경로에 skins 폴더를 생성하고 붙여넣기 합니다. (원래 해당 폴더에 skins 폴더가 없으므로)

   C:\Program Files\foobar2000 (64bit 윈도우즈는 아래의 그림처럼 C:\Program Files (x86)\foobar2000)


위와 같이 skins 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복사한 xchange 폴더를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3. 익스체인지 컴포넌트 설치

- Xchange360_Required_Components 폴더를 열어 모든파일을 복사 또는 잘라내기 합니다.
- 2번과 같은 방식으로 아래의 경로에 복사한 파일을 붙여넣기 합니다.

   C:\Program Files\foobar2000\components

위와 같이 복사한 모든 파일을 붙여넣기 합니다.

4. xchange 폰트 설치
- Xchange360_fonts 폴더 안의 Xc35_fonts 폴더를 열어서 4개의 폰트 파일을 복사 또는 잘라내기 합니다.
- 윈도우즈의 제어판에 폰트를 더블클릭한 후 붙여넣기 합니다.
- 폰트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5. 추가 컴포넌트 설치
- 아래의 foo_dll.zip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 2010.7.11 (변화 없음)

- 압축을 해제하면 아래의 4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 foo_alsong_lyric.dll (알송 가사 컴포넌트) 출처: http://dlunch.tistory.com/entry/foo-alsong-lyric-010-release
   · foo_lyricsdb.dll (가사 DB 컴포넌트) 출처: http://lyrics.mirkforce.net/download.html
   · foo_out_asio.dll (asio output 컴포넌트) 출처: http://www.foobar2000.org/components
   · foo_out_wasapi.dll (wasapi output 컴포넌트) 출처: http://www.foobar2000.org/components

- 3번과 같은 방식으로 아래의 경로에 붙여넣기 합니다.

   C:\Program Files\foobar2000\components

이제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접기

-PART 2 익스체인지 스킨 적용-

접기

설치를 마쳤으니 세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푸바 기본 설정


푸바를 실행하여 위 그림에서 Columns UI를 선택합니다.




일단 OK를 클릭합니다.




그림과 같이 아무것도 없는 썰렁한 푸바가 나타납니다.



2. 익스체인지 스킨 적용

익스체인지 스킨을 적용 하겠습니다. 그림과 같이 Preferences를 클릭합니다.


☆★먼저 script error의 원인인 safe mode를 위 그림과 같이 해제하고, OK를 클릭합니다.




푸바를 재시작합니다.




다시 Preference로 돌아와서


좌측의 Columns UI를 선택하여 우측의 Main에서 Import를 클릭합니다. (스킨파일을 불러옵니다)
※ 표시하지 않았지만 우측 창의 중간에 Miscellaneous의 첫 번째 Show toolbars를 선택해제합니다.
(스킨적용되지 않는 상단의 메뉴바를 삭제하는 기능이며, 익스체인지 스킨 자체에도 메뉴가 있으므로 없어도 무방합니다.)




C:\Program Files\foobar2000\skins\xchange\
경로에서
Xchange 3.6.0 - CUI config file to Import.fcl
파일 더블클릭



그냥 OK를 클릭합니다.

같은 Columns UI에서 우측의 status bar 탭으로 이동하여 첫 번째의 Show status bar를 선택해제합니다.
(하단의 스킨적용되지않은 상태바를 제거합니다) 1.0.2.1에서는 자동으로 체크해제되어 있으므로 패스하시면 됩니다.

이제 알송 컴포넌트를 설정하겠습니다. 좌측의 Tools의 첫 번째 Alsong Live Lyric을 클릭하여
우측의 공통설정 탭의 마지막 체크란을 표시합니다. 그리고 OK를 클릭합니다.

이제 익스체인지 스킨이 적용되었습니다. 푸바를 종료합니다.


앞부분에 나왔던 에러 메시지와 Lyric(알송) 부분을 다시 적용하기 위해 컴포넌트를 제거하겠습니다.

C:\Program Files\foobar2000\components의 경로에서 foo_uie_lyrics.dll 파일을 삭제합니다.

다시 푸바를 실행합니다. ※ 여기서 삭제한 foo_uie_lyrics.dll 파일에 관련된 선택옵션 창이 뜬다면 NO를 선택합니다.


접기

-PART 3 익스체인지 스킨 구성 및 설정-

접기

1. 기본 옵션 설정

기본 창에서 좌측상단의 기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옵션들이 나타납니다. 설명을 참고하여 원하는 옵션으로 선택합니다.

스크롤을 내려서 위 그림의 옵션도 설명을 참고하여 원하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다시 좌측상단의 기어 아이콘을 클릭하여 메인으로 돌아갑니다.
2. 패널 구성

이제 이 메인 패널을 다양한 패널로 구성해 보겠습니다.
메인패널의 우측 상단에 녹색의 숨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의 빨간 네모 안의 9개의 버튼이 사라지면서 9개의 창이 메인에 생성되었습니다.

메인에 나타낼 수 있는 각각의 패널은 9개가 최대이며, 나머지 3개와 교체할 수 도 있고, 필요없는 패널은 숨겨서 원하는
패널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각 패널의 크기도 자유롭게 변경 가능합니다.

이 상태에서 일단 음악 하나를 실행시켜볼까요?

위와 같이 표시되었네요.

  - 아래의 번호대로 그림을 설명하겠습니다.

       1      2      3
       4      5      6
       7      8      9

   1. 플레이리스트 패널입니다.
   2. 알송 가사인데 자세히 보면 보입니다. 창에서 오른 클릭해서 폰트색상, 크기 및 배치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커버 패널인데 파일에 앨범 커버의 앞,뒤, 아티스트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말그대로 컴퓨터의 경로를 보여줍니다.
   5. 스펙트럼 패널
   6. 트랙 정보 패널입니다. 그림과같이 파일에 적용된 태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7. 바이오그래피 실행되는 곡의 태그를 읽어 가수의 정보를 불러와서 보여줍니다.
   8. 윈앰프 비주얼 플러그인 사용 패널 입니다.
   9. 커버 플로우 패널입니다. 아이팟에서 처럼 마우스 클릭에 따라서 좌우로 책 넘기듯 흐르면서 앨범이미지를 보여줍니다.

  - 하단의 버튼 3개 설명

   1. 첫 번째 라이브러리 윈도우로 지정한 경로에서 불러드린 음악폴더들을 나열하고 플레이리스트도 보여줍니다.
   2. 두 번째 장르별 아티스트 별 앨범별로 구분하여 보여줍니다.
   3. 세 번째 프레임은 플레이 리스트 창입니다.

일단은 이렇게 설명을 드렸지만 직접 플레이 해보시면 감이 잡히실 겁니다.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와서 이제 제가 원하는
패널 구성으로 변경하겠습니다.

3. MY Foobar Set up

첫 번째로 좌측 중간에 위치한 패널의 버튼중 가장 오른쪽에 있는 양쪽 화살표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선택한 패널은 녹색이 되고, 적색의 나머지 8개의 패널과 좌측 하단의 3개의 버튼의 패널을 교체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패널의 상하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교체됩니다. 저는 일단 하단 버튼의 맨 왼쪽 버튼을 선택했습니다.

이렇게 두 개의 패널이 교체되었습니다.

추가로 필요없는 패널 하나를 숨기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처럼 우측 상단 패널의 숨김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과 같이 패널 하나가 사라지고 두 개의 패널로 높이가 맞춰집니다.

 - 알아둘 것

  1. 패널의 갯수에 따라 높이가 달라지게 됩니다.
  2. 가로로 적용되지 않으며 세로로만 적용됩니다.
  3. 패널을 다 숨긴 후, 마지막 패널까지 닫게 되면 처음 9개의 패널 구성으로 돌아옵니다.
  4. 예를 들어 화면의 패널이 5개인데 패널의 교체가 아닌 6개로 구성하고 싶을때는 3번을 실행하면 됩니다.

이제 각 패널의 양쪽 화살표 버튼을 통해서 아래와 같이 바꾸고 필요없는 창은 숨겼습니다.

스펙트럼, 트랙 인포, 라이브러리, 커버 플로우, 가사, 바이오그래피, 플레이리스트 이렇게 7개의 패널구성으로 저는 사용합니다.

4. 항목 별 세부 사항 설정

다시 음악을 틀어볼까요?

아 그 전에, 라이브러리의 음악 폴더를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라이브러리 및 플레이리스트 설정

File>Preferences를 클릭하여 위와 같이 좌측의 Media Library를 선택 후, 우측 상단의 Add를 클릭하여 경로를 지정합니다.
음악이 많다면 약간의 인덱싱 시간이 소요됩니다.

인덱싱을 통해서 빨간 네모의 라이브러리 패널에 음악이 추가되었습니다.

빨간 네모의 As.I.Am.2007을 클릭했는데 파란 네모의 플레이리스트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 때 패널을 우측 클릭하여 PlaylistsDefault로 체크된 옵션을 Library view로 변경합니다.

플레이 리스트가 변경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영 화면이 맘에 들지 않습니다. 이것 저것 또 바꿔 보겠습니다.

 - 가사 설정

중앙의 Lyric Show Panel을 설정합니다. 음악을 플레이 or 일시정지 상태에서 설정하세요. 오른클릭하여 옵션을 변경합니다.
폰트를 변경하고, 색상을 흰색으로 설정했습니다. (살짝 보이는 글자가 겹쳐져 있는건 윈도우 창이 최대가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그런데 만약, 현재 플레이 중인 노래의 가사가 없다면, 오른 클릭해서 위의 가사 추가/변경을 통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검색된 네 개의 자막 중 원하는 자막을 등록하면 됩니다.

 - Chron flow

이제 중앙 상단의 아이팟 UI같은 Chron flow를 설정 하겠습니다.

중앙상단의 Chron flow 패널을 오른클릭하여 맨 아래의 Chronflow Preferences...를 클릭합니다.


앨범의 그룹 및 정렬 옵션을 변경 (%album% : 태그의 앨범별로 그룹핑하고, 정렬합니다.더 많은 옵션이 있지만 생략 ㅎ)

No cover Loaded라고 나오는 빨간 엑스의 이미지가 맘에 안들어서 변경하였습니다.
OK 후, 다시 Chronflow Preferences...로 와서 우측 상단의 Reload Sources를 클릭하면 적용됩니다.

지금은 %directoryname%
이라는 태그를 통해서 폴더별로 정렬하는게 저는 맘에 드네요.



이렇게 바뀌었네요 (이미지가 표현되려면 기본적으로 각각의 앨범폴더에 folder.jpg와 같이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파일명은 변경할 수 있지만 folder.jpg를 권장합니다. 윈도우즈 상에서도 폴더를 볼 때, 이미지로 표현되어 구분이 쉽습니다.

※ 1.0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플레이리스트의 앨범이 N/A로 표시됩니다. 구글링 결과 뽐푸님 블로그의 포스트를 통해서
    해결했습니다.

출처: http://foobar.textcube.com/31

이제 마지막으로 구성한 패널을 원하는 크기로 조절하고 저장합니다.

메뉴의 Editor를 클릭했을 때 화면

1. 각 패널의 좌측 상단에 못 보던 +,- 아이콘 들이 생겼습니다. 눌러보시면 조절하는 법을 알 수 있습니다.
2. 각 패널의 크기변경을 완료했으면, 우측 상단의 녹색 아이콘 5개가 보입니다. 하나를 클릭하면 지금 현재의 설정이 저장됩니다.
    (패널의 수, 크기 등을 변경한 새로운 구성을 총 5개 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3. 저장이 되었으면 다시 Editor를 클릭해서 완료합니다.

이제 마지막 스크린 샷입니다. 다시 설치하면서 살짝 바뀐 구성이네요. :)

접기



후기


세팅한 푸바를 삭제/재설치하고, 하나씩 스크린 샷 잡으면서 쓰다보니 양이 많아져서 좀 힘들었네요. -_-;
저도 물론 파워 유저는 아니지만, 초심자 분들을 위해 가능한한 알기 쉽게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지금 이 내용보다 훨씬 더 고급 스킬을 적용하셔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사용법이 어려워 접하지 못한
분들에게 여기까지라도 적용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나름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지금까지의 내용 중에서 진행에 어려움이 있다면 아는 한도내에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잘못된 내용이나
수정할 사항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또한 덧붙일 내용이 있으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도움주신 뒤뚱 님과 뽐푸 님께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이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다면, 댓글 및 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 (__)

그럼 즐거운 뮤직 라이프 ♬ ♪ ♩

 
★3.6.0 버전 오류 문제
Preference>Tools>WSH panel mod 에서 우측 하단의 safe mode 체크 해제